일상 기록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수 줄어들 때 확인해봐야 할 사항(서치콘솔, 다음검색, 저품질)

리코리 2023. 6. 28. 15:59
반응형

오랜만이에요!

사실 몇달 전부터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수가 줄어들면서 점점 흥미와 의욕을 잃기 시작했었어요.ㅠㅠ 티태기라고 할까요..?

저는 블로그는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 두개를 운영 중인데요.(그외에 브런치, SNS 등도 운영해요)
 
네이버 블로그는 개설한지도 꽤 됐고, 뮤지션으로 인물등록도 되어있어서 그런지, 올리는 수고에 비해 조회수가 꽤 안정적으로 높게 나오는 것 같아요. 

구글 서치콘솔에서 꾸준히 색인생성

 
반면 티스토리는 구글 서치콘솔로 찾아보다보면 색인생성이 되지 않은 페이지가 계속 생기는 등 검색도 매우 불안정하고 게시물 조회수도 불안정하게 느껴졌어요. 색인생성 요청을 매번 해도 또 색인생성 안되는 페이지가 계속 생기더라구요. 
 
그러다가 지난 4월부터 조회수가 정말 훅 급감하더라구요. 아래 표에서 보시다시피 한달 방문자수가 3-4배 이상이 줄었어요.  



급감 원인 찾기.. 저품질 의심 게시글 삭제


제가 글을 올린 날짜와 방문자수가 급감한 시기를 살펴보니 아마도 여행하며 렌터카 사용한 후기글을 쓴 이후 쯤 부터 같았어요.

혹시나해서 해당글을 바로 지웠죠.(광고글은 절대 아니었지만요 ㅠ) 그리고 기다려봤는데도 조회수가 다시 회복되지 않았어요..
 
혹시 다음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을 의심 받았나 하고 다음 검색창에 제 블로그 주소를 검색하니, 제 블로그의 게시물들이 뜨더라구요? 저품질은 아니구나, 그래서 구글 색인생성만 계속 돌리며 기다려봤는데, 조회수는 영 회복되지 않았어요. 
 
그래서 그냥 제 블로그가 사람들이 잘 안찾는 구나, 블로그에 소질이 없는 건 아닐까.. 실망 한 채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도 점점 쓰지 않게 되고 이후에는 아예 들어오지도 않게 되더라구요. 상처를 좀 받았나봅니다...ㅜㅜ

다음에서 블로그 검색시 사이트 뜨는지 확인

 
그리고 오늘,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다시 다음에 제 블로그 주소를 검색해보고, 이웃님의 블로그 주소를 검색해보니 차이를 발견했어요. 다음 검색 후 바로 아래 '블로그 사이트'가 바로 떠야하더군요. 저는 제 블로그의 게시물들은 검색이 되니 저품질이 아닌 줄 알았어요. 블로그 사이트가 먼저 떠야합니다. 저는 다음에서 저품질 블로그로 의심을 받은 거였어요. ㅠㅠ

다음 고객센터에 검색 누락 문의글 작성

 
오전에 다음 고객센터 게시판에 글을 올렸더니 오후에 바로 아래 사진처럼 답변을 주시더라구요.


최근 상업적인 블로그가 많아 전체적으로 블로그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며, 다시 정상적으로 처리되었다구요.
 
그동안 잃은 방문자수, 조회수가 너무 아쉬웠지만, 이제 다시 마음 잡고 블로그를 열심히 해보려고 합니다. 
 
혹시 블로그 방문자수가 갑자기 줄었다 하시는 분들, 반드시 '다음 저품질'이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저처럼 늦게 하지마시고, 빠른 회복하시길 바랄게요!

반응형